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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정책연구원의 대구정책브리프 목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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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으)로 7건의 게시물이 검색되었습니다.
  • 7
    ○ 2024년 국내외 경제, 더딘 회복세 지속 전망•2024년에도 세계경제는 코로나19 이전 성장 경로로 회복은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며 2.7%~2.9% 성장 전망•2024년 국내경제는 여전히 고물가, 고금리로 내수가 둔화하지만, 세계교역이 다소 회복되고 IT 등 주력산업이 반등하면서 2.1%의 완만한 성장 예상○ 2024년 국내경제성장률은 2.1%, 대구경제성장률은 2.2%, 고용률은 60.1%, 1인당 GRDP는 전국 대비 65.3%로 상승 전망•2024년 대구경제는 꾸준히 늘어난 설비투자와 세계교역량 회복에 따라 IT, 이차전지 등 제조업이 성장하면서 전년 대비 0.2%p 증가한 2.2% 수준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 결과 대구의 고용률은 전년 대비 0.3%p 증가한 60.1% 수준으로 상승하고, 1인당 GRDP는 전년 대비 0.6%p 증가한 전국 평균의 65.3% 수준으로 상승할 전망• 2024년 세계 수요와 교역량 회복에 힘입어 자동차, 기계 금속가공, 섬유 산업 등 대구지역 주요산업은 모두 소폭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3년 상반기 대구 수출을 견인했던 화학 및 화학제품 산업도 제한적으로 성장 전망• 세계적으로 디지털전환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2024년 대구 5대 미래신산업은 투자 유치와 성장을 지속할 전망• 전국평균 이상의 대구경제 성장은 지방세수 확충을 통해 대구 재정 여건 개선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 대구 혁신의 지속적 창출과 신성장 동력 강화 필요• 대구지역 기업은 수출시장 개척, 원자재 공급망 다변화 등 위기 대응 체계 구축, 중장기 성장 동력 강화를 위한 투자 노력 필요• 대구시와 시군구는 작년보다 양호한 성장세가 예상됨에 따라 국내외 기업 투자 유치, 원스톱 지원 등 기업 지원 대폭 강화, 공공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 등 경기취약층 지원 정책 추진, 대구 혁신의 지속적 창출과 신성장 동력 강화 필요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파일, 총 8페이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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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 대구 미래50년을 향한 대구 도시공간구조의 새로운 도전• 대구경북신공항의 건립과 군위군의 편입 등은 대구를 글로벌 도시로 도약시키는 기회• 대구의 혁신적 도약을 이뤄낼 수 있는 대구 공간구조의 혁신모델과 주요 전략을 제시※ 대구 공간구조 혁신모델은 양질의 일자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신공항 건설과 연계하여 신산업구조가 첨단 신산업구조로 개혁되며, 사통팔달 교통망구축 등 시민 삶의 질이 크게 변혁되는 대구 뉴프런티어로 도약하는 공간모델임○ 대구 공간구조 ‘4+6’혁신모델 • 모델의 기본 구조는 4+6으로서 4권역, 6공간콘텐츠로 구성• 4 권역 : ① 군위권 ② 도심권 ③ 달성권 ④ 신공항 연계 거대경제권 으로 구성• 6 공간콘텐츠 : 대구가 지향해야 할 6가지 공간콘텐츠를 의미- 6가지 공간콘텐츠① 신공신산(新空新産) : 대구경북신공항 건설과 미래 도약 5대 신산업 구조로 개혁② 후적거점(後跡據點) : K-2 종전부지 및 주요 후적지를 신거점공간으로 활용③ 노후쇄신(老朽刷新) : 노후 주거지를 재개발하고 노후 산단을 스마트 산단으로 쇄신④ 문광특출(文光特出) : 글로벌 문화브랜드 창출, 문화예술·관광 특성화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관광문화 도시로 번영⑤ 관통순환(貫通循環) : 지역간 및 도심내 원활한 관통교통축 및 순환교통망 구축⑥ 산수지속(山水持續) : 팔공산과 금호강·수성못 등 산·강·호수를 연계한 지속가능한 녹색 공간 창출○ 모델 실천을 위한 주요 전략• 모델을 실천하는 주요 전략은 ① 신공항 건설 및 군위 편입을 계기로 형성된 4대 권역별 특화 및 연계 발전 ② 신규 주력 산업단지 조성 등을통한 5대 신산업 입지 강화 ③ 후적지의 신성장거점화 및 글로벌 랜드마크 구축 ④ 노후 주거지 재개발과 스마트 산단으로의 구조 변화 ⑤ ‘K-콘텐츠’ 등을 활용한 대구형 독창적 문화브랜드 및 관광프로그램 활성화 ⑥ 신공항과의 연결교통망 및 도시철도 순환망 확충 ⑦ 대구 그린퓨처를 선도하는 녹색도시와 지속가능한 도시로 도약 임.• 대구 공간구조 ‘4+6’혁신모델과 주요 전략을 통해 ① 대구미래 50년 번영의 공간적 기본 토대 마련으로 대구가 뉴프런티어 거점도시로 도약, ② 신공항과 신산업을 연계해 국내·외 앵커 기업 대거 유치와 양질의 신규 일자리 대거 창출, ③ 산수(山水)와 시민이 조화되고 지속가능한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며, 시민 삶의 질이 크게 변혁되는 체감형 대구공간구조로의변화가 기대됨.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파일, 총 8페이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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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 대구 중심의 대구권 광역교통 개선 필요성 •2023년 8월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 통과로 대구는 내륙중심도시이자 글로벌 新중심지로 변화되면서 국토균형발전을    선도하고 사통팔달 전략적 요충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대구권의 광역교통망 개선과 구축이 필요함    - 대구권은 관련법에 의거, 10개 지자체로 구성(대구광역시, 구미·경산·영천시, 군위·청도·고령·성주·칠곡·창녕군)•특히 신공항 건설과 함께 2023년 7월 1일 대구로 편입된 군위군과의 교통 연결성의 대폭 강화가 시급○ 대구권 광역교통 「8축+4R」 모델과 7대 전략•(「8축+4R」 모델) : 대구를 중심으로 지역 간 광역교통 8축을 연결하는 방사형 교통망과 함께 대구의 도심거점(동대구·   서대구·산격·반월)과 외곽거점(군위·K2후적지·달성 등)을 연결하는 4대 순환망(Rings)으로 구성되는 방사순환형 광역   교통모델로서의 「8축+4R」 모델•(7대 전략) : 대구권 광역교통모델을 실천하기 위한 7대 전략은 ①서대구·동대구 교통거점과 광역교통축 철도망 연결    강화 ②서대구역세권 복합개발 ③팔공산관통도로 등 외곽순환망과의 연결 강화 ④혁신도시 등 외곽거점과 도시철도    연결 ⑤성서 문양~성주 등 도시철도 광역 연장 ⑥원대역 등 대구권 광역철도 신규 역사 건설 ⑦도심거점과 군위 등 외곽   거점 간 도심항공체계(UAM) 구축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파일, 총 8페이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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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 ‘대구미래50년’과 ‘관광혁신’의 중요성•거시환경과 관광트렌드 변화에 대응하는 선제적 관광정책 발굴과 관광도시 간의 치열한 관광시장 선점 경쟁, 국토균형발전 및 지방관광   시대 선도를 위해 ‘대구미래50년’과 연계한 관광산업 혁신생태계 구축이 필요한 시점•대구시는 민선8기 ‘대구미래50년’ 실현을 위한 중점추진과제로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공항 후적지 개발, 글로벌 관광 인프라 구축, 금호강    르네상스, 시민주도 문화축제 등 다양한 문화관광 관련 정책사업을 제시○ 대구시 문화관광 현황과 진단•대구는 서울을 제외하고 6대 광역시 중 가장 많은 국가지정문화재(110점)와 유네스코 등재 유산인 ‘도동서원’과 ‘국채보상운동 기록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로 선정된 문화관광도시•2022년 대구 방문객은 9,891만 명으로 전년동기 대비 12.7% 증가하였으며, 20~39세의 청년층이 41.6%로 비교적 많이 방문하고 있어    문화예술, 스포츠, K-콘텐츠 등 관광산업 성장잠재력이 매우 우수○ ‘NEW DAEGU’ 관광혁신 모델과 7대 전략•(모델) NEW DAEGU 관광혁신은 뉴노멀 시대에 걸맞은 ‘新관광소비자’(Next Tourist)을 유치할 수 있는 ‘관광산업 네트워크’(Enterprise     Network)를 구축해 ‘월드클래스 관광도시’(World class Destination) 대구로의 방문을 촉진하는 「대구미래50년」 관광모델임.     관광혁신모델의 성공요소는 지속적인 관광수요시장(D) 발굴과 새로운 관광매력공간(A) 창출, 다양한 관광콘텐츠(E) 개발에 기반하여     관광생태계 성장(G)과 관광서비스 고도화(U)가 선순환되는 것임.•(7대 전략) ① 대구형 뉴-관광시장 발굴 및 선점 ② 초광역 관광연결망 및 4대 관광권역 특화 개발 ③ ‘청년친화 여행도시=대구’ 조성     ④ 대구만의 로컬콘텐츠 및 관광이벤트 발굴 ⑤ 대구형 융복합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 ⑥ 대구 관광목적지 이미지 강화 및 수용태세 확충     ⑦ ‘NEW DAEGU’ 관광혁신 기본계획 수립 및 수요자 리빙랩 운영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파일, 총 8페이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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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선제적인 정책 대응 필요 •초저출생과 초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와 복지 관련 경제·사회·기술·제도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적 돌봄 안전망 강화와 사회   서비스 취약계층 지원 확대, 지역 중심의 사회서비스 정책 여건 조성 등 선제적인 복지정책 추진이 필요한 시점임.•2021년 기준 전국적으로 약 134만 명이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으며,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음. 최근에는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독거노인 등 전통적 취약계층 외에 고독사, 취약청년(자립준비청년, 가족돌봄청년, 고립·은둔청년) 등 新복지 사각지대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정책 수요가 대두됨. ○ 대구의 복지수요자 현황과 사회서비스 여건 •대구시 복지수요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시민의 부양 부담도 커지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자살률과 고독사가 증가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정책 대안 모색이 필요함. •이에 대구시에서도 고독사 예방 시행계획 수립, 장년층 1인가구 전수조사, 사회적 고립청년 지원 조례 제정 등 다양한 복지사각지대   안전망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음.   ▶ 사회경제·노동환경 변화에 따른 新복지사각지대 증가에 대응한 지역 맞춤형 복지모델과 전략 필요 ○ 대구형 복지사각지대-FREE 모델과 7대 전략 •(모델) 대구형 복지사각지대-FREE 모델은 新복지사각지대(고독사 위험군, 가족돌봄청년, 고립·은둔청년, 자립준비청년) 대상자를     발굴(Finding Recipient)하고 주민이 참여(Engaging)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Encouraging)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    는 복지모델임, 모델의 기본원칙은 선제적 대응과 공공의 정책적 책임, 민간의 공동체 책임을 강조하고 대상자의 인간적 존엄을 보장    하는 것임. •(7대 전략) ①지역특화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 고도화 ②복지수요에 대응한 타깃형 복지서비스 ③디지털기반    스마트 복지서비스 강화 ④복지정보 통합 플랫폼 구축 ⑤민관협력 서비스지원 네트워크 활성화 ⑥복지사각지대 지원 사업과 실행전    략을 구현할 제도 개선 및 인프라 확충 ⑦위기가구별 맞춤형 사례관리 리빙랩 운영    ▶ 대구시의 새로운 미래복지 선도도시로 안착 가능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파일, 총 8페이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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