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호_‘청년·쇼핑·K-한류 중심지’ 동성로 관광특구 「START」 모델과 7대 전략
- 보고서 번호 2024-07
- 발행일 2024.09.19
- 연구책임
김기완 대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송재일 대구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오동욱 대구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태그
본문
○ 『동성로 관광특구』 지정은 『대구관광 대도약』의 전환점
• 「대구혁신 100」 ‘동성로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동성로 일대(1.16㎢)를 관광특구로 지정(’24.7.22)
• 국내관광객의 26.9%가 동성로 방문(1위), 10~30대 젊은층 관광객(66.7%)이 동성로 가장 선호
• 동성로 방문 외래관광객은 248,722명으로 ’17년 10만 명 달성 이후 지속 증가하는 추세
○ ‘청년·쇼핑·K-한류 중심지’, 동성로 관광특구 조성을 위한 성공모델과 전략 필요
• 동성로 관광특구가 한류 메카, 젊음의 거리, 쇼핑거점, 낭만광장으로 재탄생하는 관광 활성화 모델 제시
• 청년·외래 관광객이 모여드는 동성로 일대 청년문화 부흥과 도심공간의 새로운 변화를 위한 추진전략 마련
○ 동성로 관광특구 「START」 모델
• 동성로 관광특구 「START」 모델은 점-선-면이 연결되는 도심형 복합관광시스템
• 모델의 기본구조는 TK신공항 건설과 연계하여 동성로를 ‘청년·쇼핑·K-한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여행자 거리(Street Destination)’, 토탈 관광서비스(Total Service),
관광콘텐츠(Attraction Contents), 쇼핑·체험 관광객(Real Tourist), 테마형 관광
상품(Theme Product)으로 구성
○ 동성로 관광특구 활성화를 위한 7대 전략
[1] TK신공항 연계 K-한류 여행자 거리 조성
• K-한류 복합문화타운, 외국인 전용 트래블 라운지, 동성로 관광 프리존 등
[2] 편리한 스마트 관광환경 조성
•동성로 디지털 관광, 다국어 무인관광안내, 숙박·교통·음식 등 관광환경 개선
[3] 동성로만의 독창적인 로컬콘텐츠 개발
• 동성로 버스킹 365 프로젝트, 팝업스토어 in 동성로, 동성로 여행자 학교 등
[4] 다시 찾고 싶은 쇼핑·체험관광 기반 조성
• 동성로 그랜드 쇼핑이벤트, 관광야시장 운영, 사후면세점 확대, 한류관광 로케이션 등
[5] 동성로 특화 관광상품 개발과 브랜드화
• 동성로 스타일 투어코스, MZ세대 감성투어코스, K-한류 뷰티관광상품 개발 등
[6] 도심 순환형 체험관광밸리 조성
• 동성로 젊음의밸리, 도심 예술체험밸리, 대구읍성 역사체험밸리 등의 유기적 연계 강화
[7] 현장팀업(Team-up)형 창조적 거버넌스 구축
• 관광특구 조기 활성화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민·관 협의체 및 선도 리더그룹 운영
○ 기대효과
•「대구혁신 100」과 「TK신공항」 연계, 글로벌 ‘청년·쇼핑·K-한류 중심지’로 성장
•청년·외국인이 선호하는 K-한류 동성로 조성과 생산·소비의 관광경제적 가치 확산
•쇼핑 시설과 숙박·체험·공연 등을 연계한 ‘남부거대경제권 쇼핑관광 1번지’ 조성
•다시 찾고 싶은 매력적인 ‘청년친화 여행·체류·체감도시’로의 포지셔닝과 고부가 로컬콘텐츠 육성
•관광특구와 주변 도심을 연계한 순환형 체험관광밸리 조성으로 시너지효과 창출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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