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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5K 한류 월드픽스(Picks)」 모델과 7대 전략

  • 보고서 번호 2025-02
  • 발행일 2025.02.18
  • 연구책임

    박경숙 대구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송재일 대구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박양호 대구정책연구원장

  • 태그

본문

○ K-컬처 기반 한류는 지구촌 교류, 대한민국과 지역발전의 원동력

•한류는 21세기 글로벌 대중문화의 뉴 트렌드로서 지구촌 교류, 국가 및 지역경쟁력 강화에 중추적 역할 수행

•K-컬처를 통해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 관광 및 한국소비재 수출에 영향

※ K-팝 등 한류에 대한 접촉빈도가 높을수록 한국상품 구매율 및 구매빈도 상승


 K-컬처 중심지로서 대구는 독창적 한류 DNA 보유

•K-팝 : 대구는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로 음악예술적 역량과 잠재력 보유

•K-뷰티 : 대구국제뷰티엑스포, 뷰티·의료관광, 약령시 등 우리나라 대표적 ‘美의 도시’

•K-패션 : 섬유패션의 전통과 역량 보유, 섬유·패션·안경·쥬얼리 등 생활 소비재산업 발전의 중심지

•K-푸드 : 대구 치킨산업, 대구 10味 등 독창적인 음식문화 보유, 세계화 선도

•K-게임 : 비수도권 최대 SW 기업 집적 및 인재 배출 요람


 K-컬처 기반 국제적 한류문화거점으로서의 대구 대변화 필요

• 대구는 대구혁신 100+1, 대구경북신공항, 달빛철도 건설 등으로 우리나라의 경제, 교통 요충지이자 문화교류 중심지로

의 도약 여건 마련

•대구의 문화적 가치 제고 및 글로벌 문화관광 거점 도약을 위한 다양한 한류 연계 문화콘텐츠 필요


○ 「대구 5K 한류 월드픽스」 모델 정립

① 한류 5대 종목 중심

- 한류 장르 중 전 세계에 알려진 K-팝, K-뷰티, K-패션, K-푸드, K-게임 등 5개 한류 종목

② 국가 간 경쟁 방식 

- 국가 간 경쟁, 국가별 예선, 개최지 본선, 종목별 경기 운영, 금·은·동 메달 수여, 한류 월드픽스 조직위원회 구성 등

※ 대구 5K 한류 월드픽스(Picks)란 대구가 주도하여 5대 한류장르를 중심으로 국가 간 경쟁을 통해 입상자(금·은·동)를 선발(Picks)하는 국제경기대회


○ 「대구 5K 한류 월드픽스」 개최 7대 전략

[1] 국가 간 경쟁 : 개·폐회식, 예선 및 본선, 금·은·동 수여 등

△ 5개 종목별 국가 간 예선, 본선은 대구에서 개최 최종 우승팀 선정 

△ 매년 또는 격년 개최 원칙으로 5일 내외 진행

※ 창원 K-POP 월드페스티벌 사례 : 예선은 국가별로, 본선은 창원시에서 개최

[2] 대구시 내에서의 분산 개최 : 도심 중심으로 분산 개최

△ 동성로 관광특구, 대구스타디움, 엑스코 등 대구시 적정지역으로 분산 개최, 지역경제 상생효과 확대

[3] 적정 공간 : 종목별 특성과 지역성 반영, 적정 개최 공간 선정

△ 동성로 관광특구, 서문시장, 엑스코, 두류공원 등 종목별 개최장소 특화

[4] 협업 개최 : 대사관 등 유관기관, 협회, 기업, 언론기관 등과 협업

△ 한국관광공사, 대사관 등 유관 기관 및 종목별 협회, 기업, 언론기관 등 민관 협업 강화로 효율적 개최

[5] 대구 대전환 연계 : 한류 월드픽스 특구 지정·관광특구 연계, 지역 문화관광축제 활용

△ 개최 지역 중심으로 특구 지정·지원 △ 동성로 관광특구와 연계, 시너지 창출 

△ 판타지아대구페스타, 대구치맥페스티벌 등 연계

[6] 대구 쇼핑이벤트와 접목 : 지역 제품 홍보 및 판매 활성화

△ 한류 그랜드세일 페스타 등 지역 쇼핑이벤트와 병행, 대구시 제품 홍보 및 소비 촉진

[7] 제도·조직·예산 : 한류 월드픽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 매년 또는 격년 개최 

△ 총괄 및 종목별 조직위원회 구성, 대구 유치 

△ 적정 예산 투입 

△ 조례 등 제도 마련


○ 기대효과 

•글로벌 한류 메카로서 동성로 관광특구가 전세계적으로 비약적 발전

•대구가 보유한 한류 DNA를 활용한, 전세계로 도약하는 문화관광 대구 뉴 브랜드 창출

•한국을 대표하는 한류 수도(首都)로의 대구 위상 재창조(Global K-Culture Capital)

•한류팬덤 결집에 따른 국내외 관광객 증가 및 소비 증가로 전방위 파급효과 창출

•한류 월드픽스 개최지를 특구로 지정, 관광특구와 연계 글로벌 문화관광 거점으로 성장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파일, 총 8페이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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