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호_사회적 가치와 비즈니스가 융합된 ‘임팩트 스타트업’ 이슈와 시사점
- 보고서 번호 2024-03
- 발행일 2024-07-29
- 연구책임
박현정 대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태그
본문
■ 사회적 가치 + 비즈니스 + 창업 = ‘임팩트 스타트업’
○ 임팩트 스타트업(Impact Startup)은 ‘비즈니스가 창출하는 모든 수익이 사회 또는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창업기업’을 의미
※ 임팩트란? 지속 가능성과 기업성장 및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과 파급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
○ 임팩트 스타트업은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며, 전통적인 경제적 목표에만 초점을 맞추는 창업기업과 달리 더 넓은 범위의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실천
■ 글로벌 임팩트 스타트업 투자 추이
○ 글로벌 임팩트 스타트업에 대한 벤처캐피털 투자는 2021년 808억 달러로 정점을 기록, 2022년에도 비슷한 수준인 748
억 달러의 성과를 보임 : 글로벌 임팩트 스타트업에 대한 벤처캐피털 투자는 2010년 34억 달러에서 2022년 748억 달
러까지 확대, 연평균 29.4% 증가
○ 2023년 기준 257개(누적)의 글로벌 임팩트 유니콘기업1) 임팩트 유니콘기업 : 사회적, 환경적 가치를 창출하면서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비상장 스타트업이 탄생했으며, 11개 임팩트 유니콘기업이 등재 유지
■ 우리나라는 현대차, SK 등 대기업 중심으로 임팩트 스타트업 적극 지원
○ 현대차 정몽구재단이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SK그룹이 ‘임팩트 유니콘 프로그램’ 운영
○ 한국사회투자는 대기업이 참여하는 기부펀드인 ‘임팩트 퓨처’ 조성 : 기후테크, 농식품테크, 사회서비스 등 미래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견인하는 임팩트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기업들이 기부기업으로 참여
■ 임팩트 스타트업 활성화 지원 방향
○ 중앙정부 - ▲지자체가 임팩트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 인프라 구축, 네트워킹 기회 제공 등의 지원 강화, ▲투자자나 소비자에게 신뢰를 제공할 수 있는 임팩트 스타트업의 성과 측정 및 인증 시스템 구축
○ 대구시 - ▲‘대·중견기업 연계형 임팩트 스타트업’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 추진 : SK C&C 등 대기업과 대동그룹, 삼익 THK 등 중견기업이 참여하는 프로그램 개발,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삼성 C-Lab과 연계한 ‘임팩트 스타트업 민관합동 아카데미’ 운영 등 교육 지원 포함, ▲임팩트 스타트업 육성 위한 ‘임팩트 투자 펀드’ 조성 : 금융기관, 대·중견기업,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임팩트 스타트업 육성 펀드’ 조성, 자산가, 애향민 등 지역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임팩트 투자 기부펀드’ 조성, ▲‘임팩트 스타트업 육성지구’ 활성화 촉진 : 수성알파시티, 동대구벤처밸리, 도심융합특구 등 신산업 육성과 연계한 임팩트 투자기금 집중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