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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정책연구원, 제3회 지식공유플라자 개최(퓨처모빌리티와 산업성장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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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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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정책연구원, 3회 지식공유플라자 개최

- 퓨처모빌리티와 산업성장정책 -

대구시가 미래모빌리티 육성 거점도시로 도약해야

 

대구정책연구원(원장 박양호)은 오늘 216() 오후 2시 연구원 10층 대회의실(동대구로 461)에서 퓨처모빌리티와 산업성장정책이라는 주제로 2024년 제3회 지식공유플라자를 개최했다. 

- 지식공유플라자는 대구시의 혁신 정책과 관련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지식과 정책 수립 경험을 공유하고 실제 정책에 반영하는 대구정책연구원 주관 공론의 장이다.


이번 주제발표를 맡은 황기연 KAIST 전기전자공학부 초빙교수(전 교통연구원장)는 퓨처 모빌리티와 관련한 환경 변화와 핵심 기술에 대해 언급하고, 커넥티드 모빌리티, 자율이동, 도심항공 모빌리티 등 각각의 다양한 미래자동차 트렌드와 관련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 황교수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는 모빌리티 관련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기준이 된다고 하면서 코로나 이후 원격재택근무를 경험하고, 디지

  털 노마드 등 시간과 공간에 자유로운 하이브리드 워크 패턴과 플랫폼 기반의 공유 모빌리티가 급증했다고 했다.

- 또한 이러한 경험으로 인해 우리나라도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작성하고, 2023모빌리티 혁신 및 활성화 지원에 관한 법률

 (약칭: 모빌리티혁신법)을 제정하는 등 모빌리티 혁신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 황교수는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은 CASE, Connected(초연결성), Autonomous(자율주행), Shared(공유), Electric(전기화)“으로 요약하면

  서 (C) 자동차와 IT의 결합 기술, (A) 인지판단제어가 가능한 자율주행의 중요성과 한계, (S) 공유경제 기반의 공유교통 활성화의 필

  요성, (E) 그린뉴딜정책과 기술 발달에 따른 친환경 수소전기화 등을 강조했다.

- 특히 미국의 경우 교통사고의 90%이상이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다고 하면서 사람이 운전하지 않은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의 감소, 교통 혼잡 완화, 교통 약자들의 이동성 향상 등 사회경제적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이런 관

  점에서 대구시는 자율주행차량산업과 연관 사업자 육성을 선점하기 위한 거점도시 전략이 중요하다고 했다.

- 그리고 대구가 미래 5대 신산업 중 역점을 두고 있는 퓨처모빌리티산업 육성을 위해 차량과 인프라융합 소프트기술 개발이 중요하다고 하면

  서 대구에서 세계적인 브랜드가 될 수 있는 첨단 미래모빌리티 제품 생산과 앵커기업의 유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대구정책연구원 박양호 원장은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 비대면 언택트 도시 개념의 등장 등 많은 변화가 있었고, 대구에서도 모빌리티산업의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번 워크숍을 통해 퓨처모빌리티산업과 자율자동차 실증시스템, 국가로봇테스트필드와 연계 운영, 앵커기업 유치 등과 관련한 정책연구를 강화하겠다고 했다.

 

* 첨부 : 대구정책연구원 2024년 제3DPI지식공유플라자 사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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